[10분 세계사 흐름 잡기] 그리스 문명(4) - 그리스 철학과 문화
- 학업
- 2020. 3. 18.
그리스의 자연 철학자들
철학자들은 더 합리적으로이 세상의 자연 현상을 설명 할 수 없을까 생각을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자연 철학 입니다.
다른 종교에서도 신화는이 세계의 사건을 하나님의 절대적인 힘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 신화에 의한 자연 현상의 설명에 이의를 제기하기 시작한 것이 그리스의 자연 철학자들이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탈레스
먼저 그리스의 자연 철학자는 탈레스입니다.
그는 이오니아 지방의 밀레투스 출신입니다.
탈레스 철학의 아버지가되고, 만물의 근원은 물이라고 역설했다.
피타고라스
다음은 피타고라스 정리로 친숙한? 피타고라스의 등장입니다.
그의 업적은 이 세상의 현상은 수학적 법칙이 배경에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가설을 세운 것입니다.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정리도 있지만 그는 수학자로서 "이 세계는 모든 수에서 설명 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소피스트
좋아, 데모크리토스가 활약 한 시대는 페르시아 전쟁이 종결 아테네의 민주 정부가 수립되었을 무렵입니다.
현재에는 평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 철학은 쇠퇴해 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변론가인 소피스트들이 자연 철학처럼 절대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을 시작한 것입니다.
한가한 시간을 주체 못한 남자들의 일부가 변론을 직업으로하는 소피스트입니다.
가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단어에서 쉽게 뒤집을 수있는 상대적인 것이다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프로타고라스
대표적인 처음 소피스트는 프로타고라스 입니다.
그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 라고 주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즉, 모든 사건은 인간이 결정하는 것이며 모든 사건은 각 인간이 결정하는 절대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
그런 상대 주의자에 대항 한이 유명한 소크라테스 입니다.
그는 펠로 폰 네소스 전쟁이라는 그리스의 폴리스끼리의 내전이 일어난 시대에 살았던 철학자 아테네의 몰락을 그 눈으로보고 왔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쇠퇴 요인을 상대주의를 가진 소피스트에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상대 주의자들이 세상의 사건 모두 주관적인 견해로 밖에 설명 할 수 없다고 체념의 감정을주는 반면 소크라테스는 이 세계에 보편적인 절대 진리가있는 것이라고 소피스트들에 대해 설교했습니다.
플라톤
하지만 소크라테스의 의지를 이어 소크라테스의 말을 남긴 것이 그의 제자 플라톤 입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의 절대적인 진리에 도착합니다. 그것은 이데아 라는 존재입니다.
선이나 아름다움이라는 관념 ( 이데아 )이 현실 세계에 분명히 존재하고, 상대 주의자들의 각자의 가치관이 관념(이데아)이 다양한 형태로되어 현실 세계에 나타난 것으로 불과하다는 것이 플라톤의 이데아론입니다.
그는 진리에 도착한 후에는 아카데미아라는 학교를 만들어 900 년 동안 철학자를 양성하고 계속했습니다.
라파엘로가 그린 아테네 학당
그런데, 이번 소개 한 철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꿈 같은 표지가 있습니다.
그것이 아테네 학당 이라는 르네상스 시대에 활약 한 화가 라파엘로가 그린 그림입니다.
현재 바티칸 시국에 저장되어있는이 그림이지만, 어떻게 중세 유럽에서도 아리스토텔레스 등 철학자의 영향이 컸다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좌측에있는 옆 사람에게 말을 걸어 무지의 지식을 알리려고하고있는 사람이 소크라테스
중간에서 위를 가리키며 이데아론을 말하는 것이 플라톤 아래를 가리키며 현실적인 철학을 말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
왼쪽에서 책에 숫자를 적고있는 것이 피타고라스
중간 하에서 만물은 유전한다 것이라고 1명 생각에 잠기있는 것이 헤라클레이토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