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세계사 흐름 잡기]중세 유럽 (3) 중세 봉건제도와 장원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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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봉건제도란?

유럽 ​​봉건 제도가 탄생하기 시작한 것은 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게르만 인과 노르만 인들이 유입되는 혼란의 시대.

로마 제국이라는 거대한 민중을 지켜주는 힘은 더 이상 없습니다.

고대부터 땅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재산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서 작물을 재배하여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난세가되면 그 땅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힘에 매우 회의적이게 됩니다.

야만인에 토지를 강탈당하는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땅을 가지고 있던 황제, 제후 성직자들은 자신의 땅을 지키기 위해 가신을 고용합니다.

토지를 소유하고있는 주인은 땅을 신하에게 빌려주는 대신 자신의 몸과 땅을 지켜달라고합니다.
한 신하는 땅을 내려 거기서 살아가는 대신 목숨을 걸고 주인을 보호합니다.
그리고이 관계는 세습되어 오랜 기간 계속됩니다.

 

이 유럽 봉건 제도의 기원은 로마 제국 시대의 은대지 제도와 게르만족의 종사 가 섞여 생긴 것입니다.
은대지 제도는 로마 제국 붕괴 직전의 혼란기에 힘없는 평민의 토지 소유자가 그 지역의 유력자에게 땅을 내민 후 다시 땅을 빌리는 제도입니다.
게르만족의 종사제는 일본처럼 평민이 자신의 몸을 지켜주는 대신 그 지역의 유력자에게 충의를 다하는 것입니다.

포인트는 쌍무적인 계약 관계 였던 것입니다.

어려운 단어이지만 의미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가신은 몇 명의 주인과 주종 관계를 맺고, 또한 그 주종 관계는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지 않는가의 모든 것이 문서에서 자세하게 정해져있었습니다. 

이를 쌍무적인 계약 관계라고 합니다.

 

중세 유럽의 장원 제도

다음 장원 제도의 설명입니다. 

다음은 주군도 신하도 아닌, 그 또한 아래의 신분인 농민에게 이야기를 이동합니다.

주군과 신하는 봉건 제도에 의해 토지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주 라고합니다.
그리고이 영주가 소유하는 토지를 장원이라고 거기서 일하는 농민이 모여 드는 것입니다. 

농민은 토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혼자 있으면 굶게 됩니다.

영주는 농민을 야만인으로부터 지켜주는 대신 소유 토지에서 일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장원 제로의 농지는 3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영주의 직영 지역에서는 농민들이 부역 하고 토지를 경작합니다.
적지만 농민의 보유 지역에서는 당연히 농민 자신이 토지를 경작합니다. 

그래서 잡힌 것은 영주에게 공납합니다.
또한 농민의 공유지도있었습니다.

영주의 직영 지역에서 농작물을 경작하고 자신의 소유이기도 토지를 경작하고 게다가 잡힌 농작물의 일부를 지대로 영주에 납부한다.
노동 지대와 생산물 지대를 부과 노예처럼 일하게 된 농민을 농노라고합니다.

 

농노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장원 제도 하에서 농민의 취급은  끔찍한 것이 었습니다.

농노들은 결혼 세금이나 사망 세금 등의 세금을 내야했습니다. 

또한 영주에 지대 외에도 교회에도 세금을 지불하는 십일조제도.

여기에 직업 선택의 자유도, 이동의 자유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장원은 거의 국가로부터 독립 한 하나의 국가와 같은 상태였습니다. 

농업과 공업은 모두 장원 내에서 자급 자족하고 영주는 국가의 관리들이 장원의 농노들에게 과세를 거는 것을 거부 할 권리도 가지고있었습니다. 

불수불입권이라고합니다.
또 영주들은 나 규칙에서 농노들을 심판 할 권리도 가지고있었습니다.

영주 재판권이라고합니다.
토지를 기본 단위로 음식과 공업 제품 등 의식주를 생성하고 규칙도 권리도 의무도 재판권도 과세권도 모든 규칙을  통제하는 영주, 국가의 견제도 제대로 들어오지 않나 제멋대로였던 것입니다. 

농민은 괴로운 시기였습니다.

 

중세 유럽의 기사도 정신의 발달

일본의 무사도처럼 봉건제 · 장원 제도가 발달하면 주군에 충의를 다할 것을 미덕으로하는 기사도 정신이 가신 측에서 확산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필연적이에요. 그것은 주군의 측면에서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주인은 당연히 모든 신하가 자신에게 충실히 다해 준다면 좋지만, 오래 세습이 계속되면 그 신뢰는 희미 해져갑니다.

배신 당하고 살해 땅을 빼앗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주인 측이 자신에 이바지하는 것을 찬양, 기사도 (무사도)를 가진 훌륭한 가신이라고 칭찬하면서 주위의 신하에도 주군에 충의를 다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라는 윤리관을 내장하면 배신자가 나올 가능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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